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가리키며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라고도 합니다. 사원들로 하여금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공유하게 하고 외부로 표현하는 동시에 미래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전략 가운데 하나로 195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정보화시대로 바뀌면서 기업의 정체성 표현뿐 아니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및 경영환경을 개선하여 나가는 데 꼭 필요한 작업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주로 시각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는 기업 로고나 상징(symbol) 마크를 통해 나타납니다. 19세기 독일의 건축가 겸 디자이너 베렌스(Behrens, Peter,)가 디자인한 알게마이네 전기회사(AEG:Allgemeine Elektrizitats Gesellschaft 현 아에게)의 상징 마크가 시초라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CI 작업이 처음 본격화된 것은 1950년대 미국에서 였으며 대표적인 사례는 1956년 5월 랜드(Rand, Paul,)가 디자인한 IBM 로고입니다. CI는 다른 기업의 차이점을 표현하여야 하며 지속성과 일관성, 해당 기업 문화 및 경영전략과 들어맞아야 합니다.
1990년대 일본 기업들 사이에서 CI 작업이 유행한 후 한국 기업들도 뒤를 따랐지만 단지 기업 로고 바꾸기로 끝나 버린 경우가 많은 이유는 위의 조건에 맞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경영환경이 복잡해지면서 CI보다 BI(Brand Identity)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추세입니다.
출처: 두산백과
CI란 무엇인가?
-
제작문의는 어떻게 하나요?
-
인쇄물 재주문시 디자인비가 추가되나요?
-
인쇄물 차이점
-
브로슈어의 사용 목적과 비용은 얼마인가요?
-
인쇄 사이즈
-
브로슈어 관련 광고이미지 가격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
브로슈어 제작절차를 알고싶습니다.
-
브로슈어 견적금액은 어떻게 검증할 수 있는지요?
-
CI란 무엇인가?
-
BI와 CI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이노션뷰 여름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