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제작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브로셔 제작 업체는 너무 많고
그 중 어떤 업체를 선정해야할지, 또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처음 브로셔나 카탈로그를 제작해보시는 분들은 알기가 힘들죠.
해보고 나서
'아! 이때 이런거 더 신경쓸껄 ...', '이렇게 말해볼껄'
하고 뒤늦게 후회가 되기도 하구요 ㅠㅠ
그래서 오늘은 브로셔나 카탈로그 제작을 앞두고 계신분들을 위해
이노션뷰의 제작과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어요~
1. 제작 목적 결정 후 적정 업체 선정하기
우리가 같은 물건을 사더라도 용도에 따라서 가격과 품질 등을 골라서 구매하는 것처럼
제작업체를 선정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업체를 결정하시기 전에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실건지,
그리고 브로셔나 카탈로그를 보는 고객층은 누구인지를 잘 고려하여 선정하시면 좋습니다.
처음부터 어떻게 해야되는지 궁금하고 영업또는 마케팅이 목적이고 신중하게 브로셔를 제작을 원하신다면,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의 스타일로 작업하는 업체가 잘 맞는 거겠죠?
인쇄물이라고 생각하기전에 광고스럽게 만들어 회사의 이미지랑 맞게또는 제품 홍보가 잘되게
연구하고 개발할수 있는 이노션뷰에서 가능합니다.
2. 견적 상담 및 디자인 세부사항 협의
업체를 선정하셨으면 이제 자세한 견적 상담과 디자인 회의에 들어가게 됩니다.
견적에 대한 부분은 제작사양(인쇄)에 관련된 사항이 있습니다.
크기는 어느정도로 하는지,
페이지 수는 몇으로 할 것인지,
표지와 속지의 지류(종이의 종류),
제본방식 등 다양한 종류의 제작사양이 있습니다.
이런 제작 사양들 역시
매장 내에 비치하는 용도인지, 고객에게 발송되는 우편용인지 등
목적과 용도 그리고 적정 견적에 따라서 결정이 됩니다.
예를 들면 브로셔, 카탈로그에 쓰이는 종이는
스노우지, 아트지, 랑데뷰지 가 대표적으로 많이들 쓰입니다.
이 중에 랑데뷰지는 고급용지에 속하므로
고급진 분위기를 낼때 사용하는데 가격도 그만큼 다른 용지보다 높습니다.
페이지 수는
제품의 수가 적거나 간략한 설명을 원하시는 경우
4~8페이지 이내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의 수가 많거나 넉넉한 배열을 원하신다면
페이지 수를 늘려서 제작하셔도 됩니다.
페이지 수가 늘어나면 목차를 넣을지 말지도 결정이되고... 등등
이런 여러가지 제작사양들을 각 업체의 전문가들과
상의하여 결정하시게 됩니다^^
경험이 많은 회사일 수록
이런 부분에 있어서 디테일하고 노련하게
디자인이 들어가는 것 같아요.
사실 용지 하나만 달라져도 전체적인 느낌이
확 달라지거든요~
대부분 브로셔나 카탈로그의 사용용도는 정해져있지만
디테일하게 들어가본다면
어떤 분이 주로 보시는지에 따라서
컬러선정, 디자인, 레이아웃 여러요소가 결정되기 때문에
제작용도와 고객층을 잘 파악하셔서 업체를 선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사항은 실제로 제작업체에 참고사항으로 알려주시면
방향성을 잡아 좋은 결과물을 만드는데에 도움이 된답니다 :-)
그 외 견적이나, 제품사진 촬영 가능여부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업체를 선정하시면 됩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 전체적으로 브로셔/카탈로그는 어떤 분위기의 디자인을 원하시며
고객층은 어떻게 되고... 등등 충분한 논의와 협의를 거치게 됩니다.
만약 원하시는 컨셉이나 예시가 있으시다면
샘플이나 사진 등 자료를 통해서 보여주시면
방향성이나 디자인 레이아웃 등을 잡기가 쉽기때문에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ㅎㅎ
이때 보통 카탈로그의 제품사진과, 들어갈 텍스트를 넘겨주시면 된답니다.
기존의 제품사진을 사용하셔도 무방하지만,
사진의 화질이 좋지 않거나 원하시는 컨셉과 사진의 분위기가
맞지 않는다면 사진을 재 촬영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시안 제작과 디자인 수정
그 다음은 업체측에서 맨 처음 협의된 사항을 가지고 디자인을 하게됩니다.
디자인 업체에서 1차로 브로셔/카탈로그 시안을 보내드리고
그 중에서 선택하던지 아니면 좀 더 세부적으로 수정해나가게 됩니다.
서체 같은 부분이나, 레이아웃 같은 부분을 수정한다든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죠? ^^
조각으로 비유하자면
2번의 작업은 전체적인 모양만 깎아냈다고 한다면
3번의 작업은 사포같은 것으로 세세하게 조각을 해 나아가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4. 디자인 확정 및 인쇄 제작
위의 작업으로 최종 결과물이 확정이 되었다면,
드디어 !!! 이제 인쇄 제작을 들어가게 됩니다.
제작기간은 카탈로그의 양과 협의 기간등으로 인해서
길어질 수도 있고 짧아질 수도 있기때문에
상세한 부분은 업체에게 문의해보시는게
빠르고 정확할 것 같아요 ㅎㅎ
그러면 저희 이노션 뷰에서 제작한 브로셔/ 카탈로그도
잠시 보여드리겠습니다 ~
이렇게 제작된 이노션뷰의 브로셔/카탈로그 등은
저희 블로그 포트폴리오 게시판에 많이 게시되어 있으니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